[ 아시아나세이버 Saber ]
CRS(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)란
컴퓨터를 이용한 항공편의 예약, 발권 및 운송, 호텔, 렌터카 등의 여행과 관련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산예약시스템을 통칭한다.
1.CRS의 역사
①1950년대 말, 항공 수요의 증가로 인해 많은 항공사들이 기존에 수작업에 의존하던 예약업무의 효율적인 운영과
좌석의 수요 공급 조절을 위한 전산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.
②1964년, 항공사 최초로 AMERICAN AILINES(AA)와 IBM이 합작하여 항공사 시스템인 SABRE를 개발하여 본격적으로 운용하였다
③최초의 CRS는 항공사 내부의 생산성 향상과 업무의 효율성 증대, 비용절감 등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.
2.CRS의 전개
①1976년 경에 AA에 여행사 판매 대리점에 항공사 시스템인 SABER를 보급하기 시작하면서 CRS가 항공사의 판매 활동 주요 대체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, CRS를 소유한 항공사가 판매 우위를 가지게 되었다.
②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경우에는 항공사들이 연합하여 새로운 CRS를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미국의 거대 CRS로부터 자국의 시장을 보호함과 동시에 MEGA CRS와의 제휴 관계도 증대시켰다.
③이러한 과정에서 항공사 위주의 CRS와는 다른 성격을 가진 GDS(Global Distribution System)가 탄생했다.
GDS는 CRS를 이용한 전문적 시스템 비즈니스의 형태로서 항공 예약 및 발권 기능을 기반으로 새로운 영역의 수익을
창출하는 시스템을 전개되었다.
④세계 4대 GDS로는 SABER, AMADEUS, WORLDSPAN, GALILEO가 있으며, 현재 한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GDS로는
SABER, TOPAS, GALILEO, WORLDSPAN이 있다.
'CRS_의 모든것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항공사 지상직] CRS(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)의 이해 2 (0) | 2023.02.10 |
---|
댓글